클래스다이어그램(Class Diagram)

2025. 1. 23. 00:29·03_SW(소프트웨어 공학)/UML 및 디자인 패턴

클래스 다이어그램(Class Diagram) 쉽게 이해하기! 😄

클래스 다이어그램은 시스템의 구조를 클래스(객체의 설계) 관점에서 표현하는 UML(통합 모델링 언어) 다이어그램이에요. 소프트웨어의 설계 단계에서 객체 간의 관계, 속성, 메서드(동작)를 시각적으로 표현하여 개발자가 시스템을 이해하고 구현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해요. 🏗️📚💻

쉽게 말해, 클래스 다이어그램은 "소프트웨어의 설계도를 그리는 것"이에요. 예를 들어, 온라인 쇼핑몰의 ‘고객’, ‘상품’, ‘주문’ 클래스를 정의하고 서로 어떤 관계를 가지는지 보여주는 거예요.

예시:

  • 은행 시스템에서 고객이 여러 개의 계좌를 가질 수 있는 구조 표현.
  • 도서관 시스템에서 회원, 도서, 대출 간의 관계 정의.
  • 게임에서 캐릭터, 무기, 아이템 간의 상속 관계 명확화.

클래스 다이어그램의 목적 🎯

1️⃣ 시스템의 논리적 구조 표현

  • 시스템의 주요 구성 요소(클래스)를 정의하고 속성과 동작을 표현.
  • 예: 온라인 쇼핑몰의 고객, 상품, 주문 정의.

2️⃣ 객체 간 관계 명확화

  • 클래스 간의 상속, 연관, 종속 관계를 명확히 정의하여 개발 지침 제공.
  • 예: 자동차 클래스는 엔진 클래스를 포함.

3️⃣ 재사용성 및 유지보수성 향상

  • 코드 설계 단계에서 객체의 역할을 명확히 하여 재사용성과 유지보수를 용이하게 함.
  • 예: '결제' 기능을 여러 시스템에서 재사용.

4️⃣ 개발팀 간의 의사소통 도구

  • 개발자, 설계자, 고객 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고 요구사항을 시각적으로 공유.
  • 예: 프로젝트 초기 모델링 시 설계 논의.

클래스 다이어그램의 주요 구성 요소 🏗️

클래스 다이어그램은 시스템의 클래스를 나타내는 기본 객체 및 관계로 구성돼요.

1️⃣ 클래스(Class)

  • 객체의 속성과 동작(메서드)을 정의하며 박스 형태로 표현.
  • 예: 고객 클래스에는 이름, 연락처 속성이 포함.

2️⃣ 속성(Attribute)

  • 클래스 내부에 포함된 데이터 요소로, 객체의 상태를 표현.
  • 예: 주문 클래스의 주문번호, 주문일자.

3️⃣ 메서드(Method)

  • 클래스가 수행할 기능(동작)을 정의.
  • 예: 회원 클래스의 로그인(), 회원가입().

4️⃣ 관계(Relationships)

  • 클래스 간의 연결 및 상호작용을 정의.
  • 관계의 유형:
    • 연관(Association): 두 클래스 간의 관계를 표현.
    • 집합(Aggregation): 전체-부분 관계 표현(일부 독립 가능).
    • 복합(Aggregation): 전체-부분 관계 표현(일부 독립 불가).
    • 상속(Generalization): 부모-자식 관계 표현.
    • 의존(Dependency): 특정 클래스가 다른 클래스의 기능에 의존.

클래스 다이어그램의 작성 절차 📝

클래스 다이어그램을 작성하는 절차는 다음과 같아요.

단계 설명
1️⃣ 시스템의 주요 클래스 식별
2️⃣ 클래스의 속성과 메서드 정의
3️⃣ 클래스 간의 관계 설정 (연관, 상속 등)
4️⃣ 접근제어자(Private/Public) 및 다중성 정의
5️⃣ 검토 및 다이어그램 최적화

클래스 다이어그램 작성 예시 📊

온라인 쇼핑몰 클래스 다이어그램 예시

설명:

  • 고객은 하나의 주문을 할 수 있고, 주문은 여러 개의 주문 항목을 가질 수 있음.
  • 고객 클래스에는 주문하기() 메서드가 정의됨.

클래스 다이어그램의 적용 사례 👀

① 은행 시스템

  • 고객, 계좌, 거래 내역 등의 관계를 정의.
    예시: "고객은 여러 개의 계좌를 보유할 수 있음."

② 도서관 관리 시스템

  • 회원, 도서, 대출 간의 관계를 모델링.
    예시: "회원은 여러 권의 책을 대출할 수 있음."

③ 병원 예약 시스템

  • 환자, 의사, 진료 예약 관계를 정의.
    예시: "환자는 특정 의사에게 예약 가능."

④ 자동차 렌탈 시스템

  • 고객, 차량, 예약 간의 관계 정의.
    예시: "고객은 여러 번 차량을 대여할 수 있음."

⑤ 전자상거래 시스템

  • 상품, 고객, 주문, 결제의 관계 정의.
    예시: "고객은 여러 상품을 주문 가능."

클래스 다이어그램의 장점 및 단점 ⚖️

항 목 장 점 단 점
유지보수 코드와의 일관성 유지로 유지보수 용이 복잡한 시스템에서는 너무 많은 클래스
이해도 객체 관계를 명확하게 시각화 관계 표현이 다소 어려울 수 있음
확장성 시스템 변경 및 확장 용이 세부 구현까지 표현 어려움

정보관리기술사 시험에 문제가 나온다면... 📝

클래스 다이어그램은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객체 지향적 설계를 위해 중요한 모델링 기법으로, 시험에서는 다음 내용을 포함해 답안을 구성하세요.

① 클래스 다이어그램의 정의와 필요성

"클래스 다이어그램은 시스템의 정적인 구조를 정의하고 객체 간의 관계를 표현하는 UML 모델입니다."

② 클래스 다이어그램의 주요 구성 요소

클래스, 속성, 메서드, 관계(연관, 집합, 상속)의 설명을 포함하세요.

③ 클래스 다이어그램의 작성 절차

클래스 식별, 속성 및 메서드 정의, 관계 설정 등의 절차를 기술하세요.

④ 클래스 다이어그램의 적용 사례

전자상거래, 은행, 병원 시스템 등의 사례를 설명하세요.

예시 답변 마무리:
"클래스 다이어그램은 시스템의 논리적 구조를 정의하고 객체 간의 관계를 명확히 함으로써, 개발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."

 

'03_SW(소프트웨어 공학) > UML 및 디자인 패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유스케이스다이어그램(Use case diagram)  (1) 2025.01.22
'03_SW(소프트웨어 공학)/UML 및 디자인 패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  • 유스케이스다이어그램(Use case diagram)
고독해...구독해...
고독해...구독해...
고독한 (IT) 항해
  • 고독해...구독해...
    고독한 IT 항해 일지
    고독해...구독해...
  • 전체
    오늘
    어제
    • IT 항해 일지 (142)
      • IT 나침반 (43)
        • IT 소식 (40)
        • 가트너 전략 (2)
        • 국제 표준과 IT 법제도 (1)
      • IT 등대(135회) (1)
      • IT 항해 지도(Mind Map) (18)
        • Mind Map (9)
        • Mark Down (9)
      • IT 항해 기록(기출) (30)
        • 년도별 (1)
        • 회차별 (15)
        • 도메인별 (14)
      • _______IT 13 항구_____ (0)
      • 01_PM(프로젝트 관리) (9)
        • 프로젝트 관리 개요 (2)
        • 10개 지식영역 (5)
        • 프로젝트 관리 조직 및 기법 (2)
        • 프로젝트 성과 관리 (0)
        • 애자일 및 린 경영 (0)
      • 02_경영(IT 경영) (0)
        • IT 거버넌스 및 컴플라이언스 (0)
        • IT 서비스 관리 및 운영 (0)
        • 엔터프라이즈 아키텍처 및 전략적 기획 (0)
        • 비즈니스 프로세스 및 혁신관리 (0)
        • 데이터 관리 및 분석 (0)
        • 엔터프라이즈 운영 및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(0)
      • 03_SW(소프트웨어 공학) (20)
        • 소프트웨어 공학 기초 (0)
        • 소프트웨어 개발 및 운영 (5)
        •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(1)
        •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유형 (0)
        • UML 및 디자인 패턴 (2)
        • 소프트웨어 테스트 (5)
        • 소프트웨어 발주 및 유지보수 (3)
        • 소프트웨어 품질 관리 (0)
        • 소프트웨어 안전성 (3)
        • 소프트웨어 기술 및 프로그래밍 언어 (1)
        • 감리 및 정책 관리 (0)
      • 04_DS(디지털 서비스) (4)
        • 클라우드 컴퓨팅 및 관리 (1)
        • 가상화 및 컨테이너 기술 (1)
        • 웹 기술 및 API 관리 (0)
        • 산업 및 기술 동향 (1)
        • 스마트 헬스케어 및 가상융합 기술 (0)
        • 스마트카 (0)
        • 디지털 보안 및 리스크 관리 (0)
        • 디지털 결제 및 지식 관리 (0)
        • 블록체인 기술 및 응용 (1)
      • 05_NW(네트워크) (0)
        • 네트워크 구조와 전송기술 (0)
        • OSI 7 계층 모델 및 프로토콜 (0)
        • 네트워크 프로토콜 및 주소 관리 기술 (0)
        • 무선 통신 및 차세대 네트워크 기술 (0)
        • 이동 통신 및 사물인터넷(IoT) 기술 (0)
        • 스마트 홈,차량,미디어,무선충전 기술 (0)
        • 네트워크 가상화, 관리 및 보안 기술 (0)
        • 네트워크 정책 및 정보 이론 (0)
      • 06_보안 (13)
        • 보안 개요 (0)
        • 암호화 (0)
        • 인증 및 접근 제어 (0)
        • 공격 기법 (0)
        • 방어 및 관리 기법 (2)
        • 네트워크 보안 (0)
        • 웹, 애플리케이션 보안 (0)
        • 사이버 보안 전략과 관리 (0)
        • 개인정보 보호 (0)
        • 정보보호 관리와 표준 체계 (0)
        • 보안취약점 대응방안 (0)
      • 07_DB,BD(DB,빅데이터) (0)
        • [DB]DB 개요 (0)
        • [DB]DB 트랜잭션과 동시성 제어 (0)
        • [DB]DB 설계와 모델링 (0)
        • [DB]DB 유형 (0)
        • [DB]DB 관리 (0)
        • [DB]DB 성능 최적화와 보안 (0)
        • [DB]SQL 및 DB 연동 (0)
        • [BD]빅데이터 개념과 아키텍처 (0)
        • [BD]데이터 플랫폼과 운영 기술 (0)
        • [BD]빅데이터 분석 기법과 알고리즘 (0)
        • [BD]빅데이터 분석 및 관리 (0)
        • [BD]데이터 관리와 법적 규제 (0)
      • 08_확률,통계 (0)
        • [확률] 확률 기본 개념 (0)
        • [확률]확률분포와 주요정리 (0)
        • [통계]통계 기본 개념 (0)
        • [통계]기술 통계 (0)
        • [통계]추론 통계 (0)
        • [통계]회귀 분석 (0)
        • [통계]고급 통계 기법 (0)
      • 09_AI(인공지능) (0)
        • AI 개요 (0)
        • 머신러닝 (0)
        • 딥러닝 (0)
        • 머신러닝 딥러닝 공통 (0)
        • 자연어 처리(NLP) (0)
        • AI 모델 평가와 최적화 (0)
        • AI 실무 적용과 발전 (0)
      • 10_알고리즘 (1)
        • 알고리즘 개요 (0)
        • 알고리즘 설계 기법 (1)
        • 데이터 구조 기반 알고리즘 (0)
        • 문제 해결 패턴 (0)
      • 11_자료구조 (0)
        • 자료구조 개요 (0)
        • 선형 구조 유형 (0)
        • 비선형 구조 유형 (0)
      • 12_CA(컴퓨터 아키텍처) (1)
        • 컴퓨터 아키텍처 개요 (0)
        • 프로세서 (0)
        • 캐시 메모리 (0)
        • 메모리 (0)
        • 저장장치 및 데이터전송 (1)
        • 논리 회로 (0)
        • 최신 CA 및 응용기술 (0)
      • 13_OS(운영체제) (0)
        • 운영체제 개요 (0)
        • 스레드(Thread) (0)
        • 프로세스(Process) (0)
        • 스케줄링(Scheduling) (0)
        • 메모리(Memory) (0)
        • 파일 시스템(File System) (0)
        • 자원 동기화와 데이터 형식 (0)
      • 14_출제예상 (0)
  • 최근 글

  • 최근 댓글

  • hELLO· Designed By정상우.v4.10.3
고독해...구독해...
클래스다이어그램(Class Diagram)
상단으로

티스토리툴바